본문바로가기

고객지원

자주 묻는 질문(FAQ)

  1. 질문쇼핑몰 등 에서 도로명주소 검색이 안돼요?
    답변

    온라인쇼핑몰, 택배 등 에서 도로명주소가 검색되지 않는 경우에는 우선 도로명주소 안내홈페이지(www.juso.go.kr)를 통해 해당주소가 실제 존재하는 주소인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도로명주소 안내홈페이지에서 검색이 된다면 해당사이트의 고객센터로 연락하여 해당주소의 갱신요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단, 도로명주소 안내홈페이지에서도 검색되지 않을 경우에는 도로명주소 도움센터(1588-0061)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도로명주소의 올바른 검색방법
    도로명주소의 올바른 검색방법-도로명(길이름)은 모두 붙여쓴다. 잘못된 표기 국회대로 62길(X), 용호1로 21번길(X) 올바른 표기 국회대로62길(O) 용호1로21번길 도로명과 건물번호는 띄어쓴다. 잘못된 표기 국회대로62길25(X), 용호1로21번길15(X) 올바른 표기 국회대로62길 25(O) 용호1로21번길 15(O)

  2. 질문주소검색 결과화면에 보여주는 건물명은 어떤 기준으로 표기하고 있나요?
    답변

    주소검색 결과화면에 나타는 건물명은 사용자 입장에서 검색 편의를 목적으로 제공되는 것이며 법적인 효력은 없습니다.

    건물명의 표기는 원칙적으로 건축물대장에 등재된 건물명을 사용하나, 건축물대장에 건물명이 없거나 실제 사용되는 명칭과 다른 경우(소유자 변경요청 등)는 확인 후 건물명에 반영하여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3. 질문도로명의 로마자 표기의 기준은 무엇입니까 ?
    답변

    로마자 표기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정하는 국어의 로마자표기법에 따릅니다.
    로마자 표기는 '대로'는 '-daero', '로'는 '-ro', '길'은 '-gil'로 표시합니다.

    다만, 도로명 영문약어 필요시 아래와 같이 표시 할 수 있습니다.
    '대로'는 'Blvd', '로'는 'St', '길'은 'Rd'
    예) Jungang-ro(st)

  4. 질문도로명은 어떻게 정해지나요?
    답변

    도로명은 지명, 지역적 특성, 역사성, 위치 예측성, 연속성과 지역주민의 의견수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시·군·구청의 ‘도로명주소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시·군·구청장이 부여하게 됩니다.

  5. 질문도로명은 변경할 수 있나요?
    답변

    시·군·구청장은 도로명 변경 신청을 받거나 도로명 변경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 도로명주소심의위원회의 심의와 해당 도로명을 사용하는 주소사용자의 1/2이상의 동의를 얻어 도로명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만, 도로명은 주소의 안정적 사용을 위해 고시된 날로부터 3년 이내에는 변경할 수 없습니다.

  6. 질문신축하는 건물의 건물번호판은 누가 붙여야 하나요?
    답변

    신축 건물의 경우 건물번호판 설치 의무는 해당 건축주에게 있으므로 해당 시·군·구(자치구)청장에게 건물번호부여 및 건물번호판 교부신청을 하고, 교부받은 건물번호판을 설치하고 비용을 부담해야 합니다.

  7. 질문도로명판 및 건물번호판 종류ㆍ규격ㆍ설치 방법은?
    답변

    도로명판 등 도로명시설의 종류ㆍ규격ㆍ설치 방법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검색안내>주소정보시설규칙을 검색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상점, 업무용빌딩, 호텔 등에서 행정안전부에서 정한 것과 다르게 제작하여 설치하고자 하는 경우와 간판에 건물번호판을 포함시켜 제작ㆍ설치하려는 경우에는 주소정보시설규칙 제22조 규정에 따라 자체적으로 제작하여 부착할 수 있습니다.

  8. 질문해외특허 등과 관련해 주소동일성 증명을 받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

    행정안전부에서는 주소변경으로 인한 수출기업의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기존주소와 도로명주소가 같은 주소임을 증명하는 ‘주소동일성 영문증명서'를 발급해 드리고 있습니다. 안내홈페이지(http://www.juso.go.kr)-온라인서비스-주소동일성 영문증명서 발급 메뉴를 이용하여 신청하실 수 있으며 비용은 무료입니다.

    ※ 특허청에서도 자체적으로 주소 동일성증명 발급(2014년 1월~)